초등학생 용돈 얼마가 적당할까?

Related

아이들의 건강과 남편의 무심한 반응에 마음이 힘들어요

남편과 저는 같은 업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 다...

남편의 ‘오피스 와이프’와의 수상한 관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사업하는 남편 회사에 예전에 같이 근무하던 한 살 어린...

남편의 외도와 망상증으로 힘든 결혼 생활,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루에도 수천 번 남편이 나가 죽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며...

시아버지와 갈등 시댁에서의 어려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결혼한 지 3년이 되었어요. 결혼 후 시댁에는 2주에 한 번...

초등학교 5학년 아이의 문제 행동과 친구 관계 고민

여러분의 조언이 필요한 이야기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인 저희 아이는 학교와...

Share

초등학생 용돈 얼마가 적당할까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라면 한번 쯤 고민해보셨을텐데요. 각 가정의 경제적 능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육퇴시간에서 조사해본 결과 대부분 금액은 비슷합니다.

오늘 육퇴시간에서는 용돈 금액 조사 결과초등학교 자녀를 둔 가정에서 알아 두면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육퇴 후 육아에 대한 내용을 쓰게 되어 마음이 무겁지만 도움이 되는 정보이므로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육퇴 후 소파나 침대에서 슥 읽어보세요)

어린 자녀의 용돈은 서민들이나 하는 걱정일까요? 아닙니다. 최근 게시글을 찾아보면 강남 3구맘 모임 카페에서도 용돈 금액이 얼마가 적당한지에 대한 고민이 올라 왔습니다.

용돈의 액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용돈을 어떻게 사용하게 하여 경제적인 습관을 만들어 주느냐가 바로 부모의 역할입니다. 방향을 잡기 어려운 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도 소개해 드릴테니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초등학생 용돈 얼마 주세요?

강남 3구 부모님도 걱정하는 용돈 금액

최근 온라인 카페 게시글을 보면 강남 3구 초등학생 부모님들도 용돈 액수 걱정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아래는 해당 카페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강남구 정도면 용돈 걱정 없이 엄빠 카드 사용할 거 같지만 아닙니다.

초등학생 용돈
출처: 강남3구맘 모임 네이버 카페

초등학생 용돈 평균 액수

초등학교도 모두 동등하게 보진 않습니다. 당연히 저학년과 고학년의 용돈 액수는 다릅니다. 육퇴시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1학년, 2학년의 경우 용돈을 주지 않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아래의 조사 결과는 2023년을 기준으로 반영 된 초등학생 용돈 금액 입니다. 최근에는 물가도 많이 올랐고 탕후루 하나를 사먹으려면 3천원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용돈을 좀 더 주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적정 액수는 정해진 것이 없지만 대략적으로 다수의 용돈 액수를 보고 현재 내가 자녀에게 보편적인 액수의 용돈을 주고 있는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초등학생 1학년 용돈: 하루에 천원(주말 제외), 일주일에 1천원
  • 초등학생 2학년 용돈: 일주일에 1,500원, 일주일에 2천원, 일주일에 3천원, 한달에 만원
  • 초등학생 3학년 용돈: 일주일에 2천원, 일주일에 4천원, 일주일에 6천원, 2주에 1만원
  • 초등학생 4학년 용돈: 일주일에 4천원, 일주일에 5천원
  • 초등학생 5학년 용돈: 일주일에 1만원(한달 4만원)
  • 초등학생 6학년 용돈: 일주일에 5천원, 한달에 5만원

조사 결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용돈 금액이 천차만별 입니다. 단, 저학년의 경우 일주일에 5천원까지 고학년이 되는 경우 일주일에 1만원까지 금액이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1학년~2학년의 경우 주지 않는 경우도 많았음)

소개드릴 책(게임 현질하는 아이, 삼성 주식사는 아이 / 저자: 김선)에서 제안하는 초등학생 적정 용돈은 아래와 같습니다.

학년 일주일 적정 용돈
1학년 2천원
2학년 3천원
3학년 4천원
4학년 5천원
5학년 6천원
6학년 7천원

현금보단 체크카드로

용돈의 액수보다 더 관심이 있던 부분은 어떤 방식으로 용돈을 주느냐 입니다. 현금을 주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 체크카드를 활용해서 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체크카드로 용돈을 지급하는 경우 현금으로 지급하는 경우와 다르게 사용 내역을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체크카드를 분실해도 분실신고 등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등학생 용돈 가이드

글을 작성하기 위해 자료를 알아보다 재미있는 책을 발견했는데요. 김선 지음의 “게임 현질하는 아이, 삼성 주식 사는 아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용돈 관리법, 아이에게 어떻게 돈 얘기를 시작해야 하는지 등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 눈높이에 맞게 현직 초등 교사가 집필한 책입니다.

이제 막 초등학교를 입학하게 되는 자녀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고민했을 내용으로 온라인 카페에도 수많은 질문, 고민들이 있는데요. 어쩌면 이런 질문에 길잡이를 해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되어 육퇴시간에서 소개해 드립니다.

아래 책 소개 요약 내용을 확인하시고 책을 읽은 부모들의 찐후기, 구입 정보 등을 더 확인하고 싶다면 여기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책 소개 – 요약>

세뱃돈 5만 원으로 게임 현질하는 아이와세뱃돈 5만 원으로 산 주식으로 엄마랑 주주총회 다녀온 아이이 아이들의 차이가 어디에서부터 시작됐을까?초등 시기는 돈 관리법을 배우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다. 학교라는 사회생활을 시작하며 ‘성취’를 배우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18년 동안 초등 아이들과 생활하며 아이들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켜본 저자는 『게임 현질하는 아이 삼성 주식 사는 아이』를 통해 부모들이 차마 묻지 못하는 아이의 돈 사생활 즉 용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우선 초등 아이에게 용돈이 꼭 필요함을 강조하며 아이의 학년마다 얼마의 용돈을 주어야 하는지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현금 흐름표’ 작성을 통해 돈 사용처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하는 법을 알려준다.중고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서 세 명 중 두 명의 아이가 부모로부터 금융지식을 얻는다고 대답했다. 이것은 부모가 올바른 금융지식과 금융태도를 갖추어야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돈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이 책에는 아이 용돈 교육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금융 관련 지식도 담았다. 초등 아이와 함께 부모의 금융지식도 함께 자라는 길잡이 같은 책이 될 것이다.


오늘 육퇴시간에서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을 위해서 적당한 용돈 액수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용돈의 액수보다는 어떻게 활용하게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추천하는 도서를 읽어보시고 자녀의 첫 경제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가 되어보세요.

육퇴 후 나만의 자유시간 육퇴시간에서는 재밌고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육퇴시간 인기글을 더 확인해보세요.

육퇴시간 인기글

육퇴시간 구독하기

spot_img